포교사단 사업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교 바른정보사업

종교평화활동

종교편향소식(9월15일)

배효준

view : 1798

종교계,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학생인권조례' 주목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불교, 천주교, 개신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민족종교협의회 등이 뭉친 한국종교인평화회의가 김상곤(61) 경기도교육감을 초청해 강연회를 연다.

28일 오후 2시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

김 교육감이 중심이 된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의 종교 인권을 제도적으로 명시한 최초의 시도였으며, 그동안 등한시됐던 학생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는 평가다.

특히 학생인권조례 제16조(종교자유, 대체과목 등 포함)는 건강한 공동체 사회 만들기와 더불어 종교자유, 인권신장이라는 사회의 새로운 발전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내년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는 학생인권조례의 사회적 의미와 종교 인권에 관한 강연을 듣는다.

lovelypsyche@newsis.com
 
 

기독교 교정사역, 그리고 아가페소망교도소를 말한다

 
 
이광선·김삼환·전병호 목사 등, CTS기독교TV 대담

국내 최초 기독교 민영교도소인 아가페소망교도소의 건축현황과, 민영교도소의 해외운영사례, 기독교 교정사역에 있어 한국교회의 역할을 짚어보고, 앞으로의 운영계획 등을 밝히는 대담이 방영된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람을 변화시킨다 - 아가페소망교도소 편’ 대담에는 이광선 목사(한기총 대표회장), 김삼환 목사(아가페 재단이사장), 전병호 목사(NCCK), 김승규 장로(前법무장관, 前국정원장)가 대담자로 출연하고 최이우 목사(종교교회)가 사회를 맡았다.

10일 CTS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진 녹화에서 대담자들은 현재 국가에서 운영하는 53개의 국영교도소로는 교정교화에 한계가 있으며 재범률이 50% 수준에 있다면서, 현재 6년에 걸쳐 신앙에 입각한 교정선교 프로그램을 여주교도소에서 시범운영했으며 재범률도 6%로 낮아졌다고 밝혔다. 이는 기독교민영교도소의 개소가 단순한 수용시설이 아닌 재소자들과 그 가정, 지역사회를 위한 사역임에 뜻을 모았다.

기독교민영교도소의 설립 계기는 한국 교계 교도소 선교가 단발성, 개교회별 사역이라는 한계를 갖고 있다는 데 고심하던 중, 브라질과 미국의 민영 교도소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전국 53개 국영교도소의 7만6천여명의 포화상태의 교정시설의 대안이 필요한 정부와 함께 뜻을 함께하면서 개소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대담을 통해 해외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현황을 나누며 자원봉사자를 통한 1:1 멘토링, 피해자·가해자 화해 프로그램, 상담, 음악·미술등 문화치유프로그램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도 했다.

아가페재단 이사장인 김삼환 목사는 관계법률 통과와 부지매입, 건축허가, 해당 지역주민과의 갈등 등 그간의 고충과 과정을 설명했다. 교도소 건축은 현재 92%의 공정이 진행되었으며 총예산 288억중 현재 144억이 후원되었으나, 나머지 부족분에 대해 한국교회가 한구좌 3000만원씩 약정하면, 목표대로 올해 12월 개소할 수 있다고 한국교회의 동참과 중보를 호소했다.

아가페 소망교도소는 경기도 여주에 2만3천여평 부지, 380여명의 수용시설의 규모로 현재 건축 중에 있다.

후원연락처는 02)473-5550 이며, 후원계좌는 국민 394-25-0003-994(아가페)이다.

홈페이지: http://www.agapeprison.org
방송일시: 9월 18일(토) 오후 7시 30분, 9월 20일(월) 오전 1시 30분, 9월 21일(화) 오후 3시 40분

 

 

[기고]훼불, 침묵은 자비가 아니다

 일부 개신교계에서 시작된 불교폄훼 행위가 도를 넘고 있습니다.

   
▲ 조계사주지 토진스님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하 한기총) 소속 개신교 5개 단체들은 지난 7월14일자 동아일보ㆍ국민일보ㆍ문화일보 등 일간지 신문광고를 통해 “불교계가 정치권과의 부적절한 유착을 통해 국민의 혈세를 종단 운영과 포교에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의 음해성 광고를 게재했습니다. 광고는는 불교를 악의적으로 비방하고 일반 국민을 호도하는 내용 일색이었습니다.

집단적ㆍ조직적 움직임 '우려'

조계사에서는 이를 묵과해서는 안 될 중대 사안으로 보고,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3차에 걸쳐 신도총회를 진행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개신교의 공식단체가 전면에 나서서 불교를 악의적으로 비방하고 폄훼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으며, 집단적ㆍ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이미 개신교의 집단적인 압력으로 대구시의 팔공산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이 전면 재검토되고 있습니다. 헌법과 법률에 의해 집행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예산마저 ‘포교’ 운운하며 왜곡ㆍ비방하고 정부에 압력을 행사하여, 급기야는 템플스테이 지원 예산마저 축소될 위기가 초래될지도 모릅니다.

오히려 개신교야말로 복지부 예산이나 사학지원예산 등 국민의 혈세인 국가예산을 천문학적으로 지원받아 선교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불교계가 이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사이에 개신교의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이기주의와 악의적인 불교 폄훼 활동 앞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꼴이 되고 만 것입니다.

종교편향-훼불 사례 즉각 신고해야

개신교는 이처럼 우리 사회 전반에 깊숙이 조직적으로 개입하여 불합리한 종교편향 정책을 야기하고 있으며,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하여 직간접적으로 불교에 불이익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불교가 훼손당하는 지금의 현실에서, 더 이상 불교계와 불자들이 침묵으로 대응하는 것은 관용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각해야 합니다. 우리 불자들이 지혜와 힘을 모으는 것만이 불교를 지키는 길입니다.

먼저 불자들은 자기 주위에서 종교편향 사례를 접할 때, 이를 간과하지 말고 시정을 요구하거나 종단에 제보해 개선토록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불자들은 종교편향 사례를 보더라도 심각하게 여기지 않거나 대응방법을 잘 몰라 그냥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각 사찰에서는 평소에 불자들을 대상으로 종교편향이나 종교폄훼의 사례와 대처방법 등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교육해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불자들이 평소 대처방법을 숙지하고 신고ㆍ시정하는 훈련되어 있어야, 종교편향과 불교폄훼 행위가 예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조계사가 신도총회를 통해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을 ‘(가칭)불교 애(愛) 날’로 정해 종교편향 감시교육을 실시한 것도 이러한 실천운동의 일환입니다. 조계사 사부대중은 훼불행위 감시활동 요령을 함께 공부하는 한편, 한 달에 한 번 수집조사한 결과물을 발표ㆍ토론함으로써 종교편향 및 훼불 행위를 예방해 나갈 것입니다.

'자주권 수호' 위해 지속적 대응체계 마련해야

아울러 불교계는 삶의 현장에서 불자들로부터 취합된 종교편향과 불교폄훼 사례들을 취합해 즉각적이고 강력하게 시정조치를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불교폄훼 세력에 대해 상시적으로 감시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힘을 결집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불교를 폄훼하는 세력에 대해 무시하고 침묵하는 것은 ‘자비’가 아닙니다. 사건이 발생할 때 마다 일시적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올바른 방책이 아닙니다.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대응체계와 대응논리를 갖추는 것은 이웃종교와의 다툼을 위한 것이 아니라 불교의 자주권을 수호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