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수행: 5-1. 팔정도 개요

오홍근

view : 3126

 

5. 팔 정도(八正道)

 

5-1. 8정도 개요

 

 우리가 살면서 겪는 고통(苦)은 거의 대부분 자신의 노력보다 더 많은 오욕락(식욕. 수면욕-안락. 성욕, 재물욕, 명예욕)과 더 나은 형상과 의식을 얻으려는 집착(集)에서 비롯되므로 이 집착에서 벗어난다면 고통은 없어질 것(滅)이다.

 

 불교에서는 이 잘못된 오욕락의 집착에서 벗어나 고통을 없어지게 하는 가장 빠른 실천 수행법을 8단계로 설명하고 있다(道). 이 실천 수행법을 불교에서는 8정도라 하는데 이를 간략히 설명하면

 

첫째. 바른 사고방식(正見: 부정관. 자비관. 인연관. 계분별관)을 가지는 것 이다. 즉 우리가 느끼는 사물이나 관념은 원인과 조건에 따라 변하고 우리 느낌에 따라 일어나는 생각과 인식은 우리 주변의 타인이나 사물과 관념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것은 모두 우리 감각기관과 감각대상과 분별의식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이렇게 발생된 사물과 관념을 기초로 생긴 우리 사고방식은 우리 감각기관과 감각대상과 분별의식의 변화에 따라 오늘 달라질 수도 있고 내일 바뀔 수도 있으니 고정된 실체가 없으므로 자기 방식만 옳다는 고집은 버려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 주변사람 나아가 세상 모든 존재들에게 서로 상대가 존재할 수 있는 원인과 조건이 되므로 상호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연기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둘째. 연기적 사고방식으로 나만을 고집하지 않고 나와 남이 공동운명체임을 알아 체득하면 마땅히 자리타리(自利他利)가 실현될 수 있는 바른 생각(正思惟: 不貪. 不嗔. 不痴))을 해야 한다.

 바른 생각은 바른 말(正語: 不妄語. 不奇語. 不兩舌. 不惡口))과 바른 행동(正業: 不殺生. 不偸盜. 不邪淫 등)을 하게하고 바른 말과 바른 행동은 바른 사회생활(正命: 가족관계. 교우관계. 상하관계. 직장생활 등)을 하도록 하므로 생활의 안정을 가져오고 마음의 긴장과 초조감을 제거해 준다.

 

셋째. 실생활에서 바른 사회생활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매순간 우리에게 일어나는 상황에 바른 생각 바른 말과 행동으로 대처하자면 우리는 평소 자신의 성질(性質) 성깔(性色)과 버릇을 인지하고 좋은 성질과 성깔 버릇은 증장시키고 나쁜 성질과 성깔 버릇은 없애가도록 꾸준히 성찰하고 참회 개선하는 노력을 하므로 차근차근 좋고 바람직한 습성을 익혀 나가야한다(正精進: 4正勤).

 

넷째. 내 생각과 말과 행동을 나와 우리 모두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고 내 주변을 밝고 맑게 만들어 가도록 꾸준히 노력 하다보면(10선업) 우리 의식도 은연중 불만 불안 초조에서 벗어나 안정적이고 자애(慈愛)스럽고 자기 나름의 집착에서 벗어나 유연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일어남과 동시에, 아니 일어나려는 것을 스스로 알아차리는 알아차림에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

 이 알아차림이 깊어지면 자기 마음에 현재 일어나는 의식을 알아차려 바른 의식을 챙길 수 있게 되고(正念) 자아 즉 자신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된 욕심(탐심), 분노심(진심), 어리석음(치심)을 알아차리고 주시(注視)하므로 차츰 자신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게 된다.

 자신에 대한 집착 즉 아상(我相)이 엷어질수록 점차 삶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잡다한 번뇌 망상에서 벗어나 지금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바른 일에 몰두 하게 되고 자신은 본래 어떤 존재인지를 스스로 알아보려고 노력하게 되고 올바른 수행과 선정을 위해 선지식(善知識)을 찾아 지도를 받아 무아 무념의 바른 몰입을 통해 존재와 사물의 실상을 체득하려고 노력한다.(正定)

 이런 과정을 통해 내면의식에 저장된 업식이 정화되어 업장소멸이 이루어지고 궁극에는 때 묻지 않는 의식세계인 깨달은 경지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2600년 전 초기불교 때부터 이어온 8정도는 인연 생기를 기초로 하여 바른 사고방식으로 바른 생각을 하고 바른 생각으로 바른 말과 행동을 하고 바른 생활과 습관을 만들고 항상 자신의 행을 알아차려 자신의 내면세계를 바꾸어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이왕 살아야 할 한세상이라면 스스로 이 과정을 따라 자신을 변화시켜 뜻있는 한 생을 만들어 보는 게 좋지 않을까요?

 

 

 

 

* 고-집-멸-도

 

                 바른 사고방식---> 바른 생각 (정사유)

                        (정견)             바른 말 (정어)      -->바른 생활(정명)

                                             바른 행동 (정업) 

 

                                                                     -->바른 노력. 성찰(정정진)

 

                                                                     -->바른 마음챙김(Sati:정념)

 

                                                                     -->바른 집중(Samadhi:정정)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