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제2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 ‘2021 명상, 서울 CONNECT’의 일환

불교학술원

view : 1536

제2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 ‘2021 명상, 서울 CONNECT’의 일환

찾아가는 ‘행복배달명상’ 프로그램개최

○ 동국대학교(총장 윤성이)는 4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제2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 ‘2021 명상, 서울 CONNECT’를 개최한다. ‘새로운 연결’을 주제로 내세운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가 후원하며, 동국대학교 부총장 종호 스님의 진두지휘 아래 명상의 가치와 의미를 국내외적으로 알리고 명상 관련 콘텐츠 개발 및 명상의 세계화와 산업화 모색을 위해 기획되었다.

○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 기반으로 진행되는 이번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은 전 세계인의 고통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온택트’ 명상을 제시한다. 학술, 체험, 문화, 아카이빙 등 4개 분야에서 총 11개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으며, 명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안전하게 명상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 이번 페스티벌에서 개발한 명상 프로그램은 ‘행복배달명상 서비스’다. 명상 전문가들에 의해 유아와 어린이, 노인과 다문화가정에 이르기까지 각 대상군에 적합하게 개발된 맞춤형 프로그램이라는 점과 명상을 원하는 사람이나 단체가 있으면 언제 어디서건 직접 찾아가 지도해주는 현장지도형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행복배달명상’의 특징이다. 유아,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커플, 의료인, 경찰관, 시니어, 다문화가정 등 10가지 서비스로 구성된 ‘행복배달명상’은 대상에 따라 특화되었다는 강점이 있으며, 요즘처럼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제한되고 여러 사람이 마음 놓고 섞일 수 없는 상황에 매우 효율적인 프로그램이다.

○ 팬데믹 상황으로 공익을 위해 희생하지만 막상 본인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에 힘든 의료인이나 경찰관들에게 맞춤형 명상 프로그램은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정신적 고통에 노출된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들에게도 이는 마찬가지이며, 폭발적인 인구 고령화 사회에 시니어를 위한 전문 명상 프로그램의 등장은 반가움 자체라 할 수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을 위한 ‘함께 해요, 다문화가족 명상’ 프로그램은 가족 구성원의 유대를 강화시키고 긍정적인 사회성을 키워줄 명상법으로 기대된다.

○ ‘행복배달명상’ 프로그램은 호흡명상, 위빠사나명상, 마음챙김명상(MBSR), 자비명상을 비롯해 심리치료, 동작치료, 예술치료를 심층적 기반으로 동국대학교에서 개발했으며, 이는 전통과 현대를 잇고 심리학과 의학 분야를 망라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도 뇌 과학, 심리학, 정신의학 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연구되는 명상의 효과는 과학적이고 학술적인 검증이 뒤따르고 있다. 제2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의 일환으로 개발된 ‘행복배달명상’은 몸과 마음이 힘든 시대의 현실적 요구에 부응하며, 앞으로도 힐링과 웰빙의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다.

○ 2월 26일 ‘초롱초롱 유아명상’(단우물 어린이집)과 ‘똘망똘망 어린이명상’(은석초)이 계획되어 있고, 한국-베트남 가족을 대상으로 한 ‘함께 해요 다문화가족 명상’을 현장에서 지도할 예정이다. ‘2021 명상, 서울 CONNECT’의 일환인 찾아가는 ‘행복배달명상’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관련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 소개되며, 추후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될 소책자가 준비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첨부 : 행복배달명상 일정표 1부.

■ 문의 :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 운영국 담당자 (010-9154-1735)

<첨부> 행복배달명상 일정표 1부

제2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 ‘2021 명상; 서울 Connect’

찾아가는 행복배달명상

■ 주 최 : 동국대학교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 1차 지도 세부일정

대상 일정
유아 날짜: 2021년 02월 26일 (금)
장소: 단우물 어린이집 유희실
시간: 13:00-16:00
* 외부인 출입 제한
다문화가정 날짜: 2021년 02월 26일 (금)
장소: 서울시 중랑구 면목로 305 성일메디컬센터 6F
시간: 12:00-15:00

 
어린이 날짜: 2021년 02월 26일 (금)
장소: 서울시 중랑구 면목로 305 성일메디컬센터 6F
시간: 15:00-18:00
의료인 날짜: 2021년 02월 27일 (토)
장소: 동국대학교 일산 병원
시간: 14:00-17:00

* 청소년, 대학생, 커플, 경찰, 직장인 프로그램은 일정 조율 중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