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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파스출처 - 과고 칠불은 어떤부처님인가요

서용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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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칠불 []

 

석가() 이전에 이 세상에 출현하였다고 하는 일곱 명의 부처.

과거 장엄겁()에 나타난 비바시불() ·시기불() ·비사부불()의 3불과, 현재 현겁()에 나타난 구류손불() ·구나함모니불() ·가섭불() ·석가모니불() 등의 4불을 합하여 일컫는 말이다. 역사적으로 불타는 석가모니불 혼자이지만, 교리적으로 진리를 깨달은 자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과거칠불과 함께 현재불 ·미래불의 사상이 발전하였으며, 이러한 사상은 본생담()의 구도자상()과 어울려 보살() ·여래장() 등 대승불교의 사상적 연원이 되기도 하였다.



1. 비바시불(毘婆尸佛)
성은. 구루(拘樓) 종족. 찰리왕종(刹利王種)
아버지. 반포(槃?)
어머니 반두말타(槃頭末陀)
다스린나라. 찰말제 (刹末提)
형상없는 가운데서 몸이 태어남이 마치 요술에서 갖가지가 나는듯하다.
허깨비의 마음과 뜻. 본래 없으니 죄와 복도 모두 공(空)히 머문곳 없다.

2. 시기불(尸棄佛)
성은. 구루(拘樓) 종족 찰리왕종(刹利王種)
아버지. 아수나(阿輸拏)
어머니. 바라하월제(婆羅하越提)
다스린나라. 아루나화제 (阿樓那和提)
착한법을 짓는 것. 본래가 허깨비요. 악한업을 짓는것도 모두가 허깨비라.
이몸은 거품이요. 마음은 바람인데 허깨비가 내는 것. 근거도 진실도 없다.

3. 비사루불 (毘舍浮佛)
성은. 구루(拘樓) 종족 찰리왕종(刹利王種)
아버지. 소바라제화(須婆羅提和)
어머니. 야함월제(耶含越提)
다스린나라. 아뇩우마 (阿?憂摩)
四大를 빌려서 몸이라하고 마음은 본래 없어 경계Ek라 생긴다.
경계가 없으면 마음도 없어지나니 죄와 복이 요술같아 일어나자 멸한다.

4. 구류손불 (拘留孫佛)
성은. 가섭(迦葉) 종족 바라문종(婆羅門種)
아버지. 아지달흥(阿?達興)
어머니. 수사가(隨舍迦)
다스린나라. 윤하리제(輪하利提)
몸이 진실치 않음을 보면 그것이 부처를 봄이요. 마음이 요술 같음을 알면
그것이 부처를 아는 것이다.
몸과 마음의 본 성품이 공함을 알면 그 사람은 부처님과 무엇이 다르랴.


5. 구나함모니불 (拘那含牟尼佛)
성은 가섭(迦葉) 종족 바라문종(婆羅門種)
아버지. 야섬발다(耶?鉢多)
어머니. 울다라(蔚多羅)
다스린나라. 차마월제(差摩越提)
부처란 몸을 보지않고 이는 것이 곧 부처이니 만일 진실로 아는바가 없다면
따로 부처가 없다.
지혜로운 이는 죄의 성품이 공함을 알아 태연하게 생사를 겁내지 않네

6. 가섭불 (迦葉佛)
성은 가섭(迦葉) 종족 바라문종(婆羅門種)
아버지. 아지달야바(阿?達耶婆)
어머니. 단명월제야(檀明越提耶)
다스린나라. 바라사(婆羅私)
온갖 중생의 성품은 청정하여서 본래부터 나거나 멸함이 없다.
그러한 몸과 마음 요술에서 났으니 요술속엔 죄와 복이 본래부터 없도다.

7.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성은 釋迦(석가) 종족 찰리왕족(刹利王種)
아버지 열두단(閱頭檀)
어머니 마하마야(摩하摩耶)
다스린나라. 가유라위(迦維羅衛)
허깨비는 원인도없고 생겨남도 없으니 모두가 자연 스럽게 그러한 것으로 본다.
모든 법 모두가 허깨비 아닌 것 없으니 허깨비는 생겨남도 없고 두려워할 것도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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