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소개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단장인사말

 포교사단장
김 영 석

불기 2569년 신년사

 

불기 2569년을 맞이하여 전국의 5천 포교사님들에게 새해 인사드립니다. 불기 2569년은 포교사 1기 배출로부터 43, 포교사단 창단으로는 25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포교사들은 탈 종교화 시대, 어지러운 정치경제 상황에서도 굳건히 포교사로서 자리를 지키며 불기 2568년 한해도 신행 및 계층 포교 활동에 전력 다 했습니다.
 

포교사단은 가톨릭의 광화문 서소문 지역의 성역화 등 종교편향과 전통사찰 내에서 관광문화해설사의 불교문화 왜곡해설 현상 등을 바로잡고자 포교사 대상으로 불교문화해설사 자격제도를 불기 2567년 하반기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300명 불교문화해설사 인력이 양성되었으며, 금년에는 400명 불교문화해설사 양성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금년에는 배출되어진 불교문화해설사들의 온전한 불교문화 해설 활동력으로 시민들에게 한국문화유산이 바르게 전달되길 기대합니다.

 

탈종교화 시대, 시민들의 정신건강과 행복증진를 위한 계층 포교활동을 위해, 그리고 종단의 선명상 종책에 대응하기 위해 포교사단은 포교사를 주체로 한 명상상담사 양성을 준비하여왔습니다. 불기 2569, 많은 명상상담사를 양성하여 사회 각 계층현장에서 명상포교 활동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포교사단은 불교문화해설사 명상상담사의 활동 외연을 확대하고자 무소유실천운동본부의 회칙을 마음챙김행복개발원으로 명칭 변경하여 불교문화해설사 명상상담사 자격을 발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부터 포교사단은 마음챙김행복개발원 사업을 통해 포교의 지평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사업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포교사단은 금년을 새로운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원년으로 삼아 내년에 그 성과를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이 길은 오직 단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로 가능합니다. 지지를 당부 드립니다.

 

포교사단은 불기 2569년 부처님 법이 단원들 가슴마다 꽃으로 만개하길 기원하며, 5천 포교사님들과 함께 무안항공기 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며, 고인들의 극락왕생을 발원합니다.

 

202511

 

포교사단 사단장 김영석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