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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파스출처 - 판소리의 종류

서용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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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판소리는 12마당이 있으나 현재 전해내려오는 판소리는 5마당 뿐입니다. 현재 전해내려오는 판소리에는 수궁가.적벽가.흥부가.심청가.춘향가 가 있습니다.

● 춘향가

 

12마당 가운데 가장 유명한 소리이며, 많은 이본창본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으로 <열녀춘향수절가> 선재효 작 <춘향가>, 정북평 창본인 <옥중가>, 이선유의 <춘향가> 이해조의 <옥중화> 등이 있다. 춘향가의 주제는 사랑과 자유의 숭고함, 그리고 조선조 여인의 정절을 계몽하는 설화를 소재로, 변사또를 악연으로 출사시켜 춘향의 정절에 대한 보상으로 이도령이 어사또가 되어 금의환향하게 되는 것이다.

 

● 심청가


이 소리 역시 <춘향가>와 같은 시대의 작품임을 알 수 있으며, 순조 때의 명창인 박만춘이 <심청가>를 윤색, 개작 하였다는 <조선창극사>의 기술이 이 사실을 뒷 받침한다. <심청가>는 효가 그 주제이지만, 그 이면에는 유교, 불교의 틈바구니에서 고민하는 인간살을 부각시키고 있는 작품이다. 춘향가 다음으로 많이 불려지는 판소리로 이야기의 문학성과 소리의 음악성이 뛰어난 데다가 유면한 대목이 많아서 '작은 춘향가'라고도 불린다. 길이도 춘향가 다음으로 길어서 한 마당을 다 부르는 데 네 시간 가량 걸린다. 심청가는 슬픈 대목이 많아서 계면 조로 된 슬픈 노래가 많다 대표적인 창본으로는 완판, 경판, 신재효본, 이선유본 등이 있다.

 

● 흥보가


이 소리 역시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시대의 것이거나, 그보다 앞섯을 것이다 이러한 추측은 8명창 중에 가장 선배인 영조, 정조 때의권삼득의 <더늠>이 <홍보가> 중 제비 후리는 대목이었다는 점이 뒷 받침 해 준다. <흥보가>의 주제는 형제간의 우애이며 실학의 영향을 입은 근대적 경제사상이 강조 되었다. 경판, 신재효본, 이선유본 등이 대표적 창본이다. <흥보가>는 박타령이라고도 불린다. 서민다운 재담이 가득 담겨있고, 놀보가 탄 박통 속에서 나온 놀이패들이 벌이는 재담도 들어 있어서, <흥보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서 가장 민속성이 강한 마당으로 꼽힌다. <흥보가>를 재담소리라고 하여 한편으로 제쳐 놓던 가객들도 있었던 점으로 봐서도 <흥보가>는 민중의 해학이 가득 담긴 판소리로 꼽힌다고 하겠다.

 

● 수궁가(토별가)

 

영조 30년(1754) 이전의 판소리이다. 서민의 애환과 풍자가 넘치는 작품으로서 조선후기의 사회상을 예리하게 해부, 고발한 작품이다. 이 작품의 피상적인 주제는 관념적인충이다. 유교의 질곡하에서 빚어지는 무능, 부패 속에서도 권력에 혈안인 상층계급에 대하여, 고발, 풍자, 저항하는 서민상을 부각한 것이 이 작품의 표면적인 주제다 음악성의 특성은 가급적 간결한 중머리. 중중머리. 특히 세말치 장단을 기본으로 하고 또 될수 있는 한 계면을 피하고, 중고제. 경제 등으로 작곡되어 있는 것이 그 특성이다 전해지는 것은 동편제인 <유성준제>와, 서편제를 기간으로 하는 <강산제>가 있다

 

● 적벽가(일명 화용도 타령)

 

순조, 헌종, 철종, 3대에 걸쳐 활약한 명창이며, 8명창 중의 한 사람인 모홍갑이 이 <적벽가>로 유명하였다는 점으로 보아, 1810년 이전부터 불려 온 창본이다. 빠른 장단에 웅장하고 씩씩한 호령조를 많이 사용하는 가장 남성적인 판소리이다. 특히 조조가 일방적으로 한 없이 격하, 강등되어 우스개거리가 되고 있는 점, 비장미와 골계미가 바탕을 이루고 있는 점 등이 특징적이다. 이 적벽가는 <삼고초려>, <장판교 싸움>, <군사 설움타>, <적벽강싸움>, <화용도> 이렇게 5대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바다에 따라서는 장판교 싸움 대신, <박망파 싸움>이 들어 있는 것도 있다 빠른 장단(잦은물이 장단)과 배합된 우조 소리가 많다

 

● 변강쇠가(가루지기타령, 황부가)

 

1810년 이전부터 불려온 창본임. 음탕한 변강쇠와 음녀인 옹녀의 난음한 생활을 묘사한 것인데 표면적으로는 성과 육체를 부정한 듯한 내용이면서도 내면적으로는 호히려 그것을 긍정하려는 듯 보이며, 실학사상의 흔적을 엿 볼 수 있다. 특히 떠돌이의 뿌리뽑힌 삶의 모습이나 장승으로 상지되는 지배계층의 완강한 자기 보호의식은 변강쇠가를 성애만을 노래한 작품으로 볼 수 없게 한다 창본이로는 <신재효본>이 있을 뿐이다

 

● 장끼타령(자치가)

 

이 소리도 1810년 이전에 설화가 판소리 사설화된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불리지 않고 있는 소리 중의 하나이다 자끼가 까투리의 말을 듣지 않고, 콩을 주워먹다가, 차위(짐승을 잡는 틀)에 치어 죽자, 까투리는 여러 새들의 청혼을 받게 되나, 결국 문상 온 홀아비 장끼에게 시집가서 잘 살았다는 이야기이다. 타인의 충고를 받아들여야 하며, 분해 넘치는 욕심을 부려서는 안된다는 등의 교훈적인 내용이 중심을 이루는 가운데 여성의 정조과념에 대한 풍자와, 기층 민주엥 대한 참혹한 수탈의 양상을 아울러 함축하고 있는 작품이다 창본이론느 김동욱보느 국립도서관본등이 있다. 꿩을 의인화한 것으로, 남녀의 절개 없음을 풍자한 것이 그 내용이다 후에 박동진에 의해 부려진바 있다.

 

● 배비장타령

 

현재 불리지 않고 있는 소리 중의 하나이다.온갖 망신을 당한다는 내용으로 유교의 공허한 형식주의적인 관념에 대한 비평이다. 완전한 창본은 현재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다만 판소리 사설을 소설화한 김삼불본이 전할 뿐이다. 후에 박동진에 의해 판소리로 불려진 바 있다.

 

● 옹고집타령

 

1810년에 간행된 <관우회>와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판소리이다. 내용은 인색하고 고집세고 욕심많은 불효자인 옹고집을 한 도사가 도술로서 개괓천선시킨다는 것인데, 이 소리역시 누가 불렀다는 기록은 없고 다만 판소리 사설을 소설화한 김삼불본이 전한다 조선조 후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서민 부자층을 대변하고 있는데 , 그들의 극단적인 이기심과 사회의 일반적 규범을 버쇼어나는 행동이 서민들의 반감을 사게 되어, 신랄한 풍자의 대상이 되었덕 것으로 보인다.


● 강릉매화타령

 

이 소리도 1810년 이전부터 불려온 듯 하나 현재는 전하지 않는다 다만 <강을ㅇ매화타령>의 사설을 바탕으로 한 <매화가>라는 소설이 발견되어 그 전모를 알 수 있게 되었다<강릉 책방 골원을 매화가 솥이랴고 백주에 산 사람을 거짓되어 죽었다고 활신벽겨 앞새우고 상예 뒤를 딸아가며 이 사람도 건드리고 저 사람도 건드리며 자지에 방울차고 달랑 달랑 노는 것이 그도 또한 굿실네라.> 즉, 타락한 인물인 골새우언에 대한 풍자와희화화를 통하여, 삶의 건전성과 균형감각을 일깨우고자 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왈자타령(무숙이타령)

 

1810년대 이전의 판소리이고 열두마당중의 하나이었다 그러나 창본도 없고 부른 광대가 없어 내용을 알길이 없었으나 1991년 소설 <계우사>가 <무숙이타령>의 사설 정착본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개과천선케 한다는 내용이다, 새로이 등장한 평민 부호층의 삶에 대한 균형감각을 일깨우고자 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할수 있다.

 

● 숙영낭자타령(가짜신선타령)

 

이 소리도 1810년 이전부터 전래한 것이다. 창본은 전해오지 않고 1810년 경에 송만재라는 사람이 쓴 <관우회>의 길고에 의해 내용만은 짐작할 수 있다. 한 어리석고 못 생긴 이가 신선이 되려고 금강산에 들어가, 한 늙은 선사의 지시로 천세해도(복숭아)외 견일주란 술을 얻어 먹고 신선이 되는 줄 알았으나, 결국 죽고 말았다는 내용이며, 현실에서 도피하여 무릉도원에 일신을 맡기려는 조선조의 지식인들을 풍자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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