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단 소식

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공지사항

포교사 재교육 안내문

포교사단

view : 7704

재교육 관련 Q&A

 

재교육에 대해

 

Q. 재교육이란 뭔가요? 왜 하는 건가요?

A. 갈수록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포교사가 안정적으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포교사의 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시하는 일종의 보수교육입니다.

 

Q. 과목이 너무 많아요. 이걸 대체 언제까지 들어야 하죠?

A. 현직 포교사는 5년 동안 4개의 과목을 전체 또는 부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방법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1년에 1과목씩 선택하여 수강하거나, 또는 1년에 복수의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Q. 한 학기 과목을 매년 반복적으로 들어도 재교육 이수로 인정되나요?

A. 인정됩니다. 다만, 과목에 따라 수강신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1년에 여러 과목을 미리 수강하는 경우 인정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A. 재교육은 학점은행제처럼 지정 학점을 채우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023년 시범운영을 실시하며 2024년 정식 개강 예정입니다. 시범 기간 중 미리 강의를 들으신 경우 내년 정식 개강 시 수강한 것으로 인정되며, 또한 1년에 수 개의 과목을 수강하더라도 모두 학점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Q. 재교육은 의무라고 하는데, 수강하지 않으면 어떠한 불이익이 있나요?

A. 재교육을 수강하지 않아도 특별한 불이익을 받지는 않습니다. 재교육은 추가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니 1년에 한 학기 이상 수강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수강하신 분은 추후 포상 심사 시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Q. 불이익이 없는데 의무사항에 들어간 이유가 뭔가요?

A. 재교육과 기존에 실시하던 의무 연수(팔재계, 분야별연수, 지역연수)를 명확히 구분하고, 사업의 빠른 정착을 위하여 정관 및 규정에 명시하였습니다.

 

Q. 수강신청을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A. 수강신청기간은 105일부터 1016일까지입니다. 그리고 1023일에 4개 과목 모두 일제히 개강합니다.

 

Q. 참고로 스님들도 교육연수를 받나요?

A. 종단에서는 스님들의 자질향상을 강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승가고시에 합격해야 법계품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여드리면, 해당 법계품서가 요구하는 교육, 수행, 소임 경력 외에 교육원의 연수교육을 매년 1회 이상 이수하고 해당 법계품서에 맞는 4,3,2,1급 승가고시에 합격해야 합니다.

 

불교사상의 이해

 

Q. 왜 정병조 교수를 강사로 뽑았나요?

A. 정병조 교수는 동국대학교 부총장과 한국불교연구원 원장 및 금강대 총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동국대학교 명예교수로 활동 중인 불교 전문가로써 현재 포교사단 자문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불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교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적임자입니다.

 

Q. 참고서적이 많은데 저걸 다 읽어봐야 하나요?

A. 유튜브만 봐도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는 문제없으나, 참고서적을 읽어보면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읽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불교의례

 

Q. 불교의례는 왜 인원 제한을 두었나요?

A. 불교의례 교육에는 실기실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인원이 수강할 경우 실습 때 강사가 제대로 봐 주기도 어렵고, 수강생도 집중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부득이하게 인원제한을 걸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듣지 못하실 경우 다음 회차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권역별 교육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거리가 멀어 불편하더라도 다른 권역 교육에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Q. 실기실습 지도에 아예 참석이 불가능한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불교의례는 지식보다 실제 집전 가능여부가 중요합니다. 실습 참석이 불가능하다면 실습 참여가 가능한 회차에 수강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구글 ID를 꼭 제출해야 하나요?

A. 인묵스님의 지적 재산권 문제로 동영상을 배포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동영상의 공유를 막기 위해 비공개 영상으로 올려놓고 허용된 ID에 한해 수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Q. 출석체크 방법이 너무 번거로운데 댓글 창을 열어주세요.

A. 비공개 동영상은 댓글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번거롭지만 사진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강의를 듣게 되면 수료증을 주나요?

A. 최종 실기 합격 시 포교사단장 명의로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Q. 포교사단에서 발송한 링크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죠?

A. 포교사단(02-927-0588)으로 연락주시면 문자를 다시 발송해 드립니다.

 

 

불교명상포교의 이론과 실제

 

Q. 명상강의 실습은 언제 어떻게 진행하나요?

A. 명상강의는 전 포교사를 대상으로 강의를 제공하기에 현 시점에서 실습 참여 인원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12월 중 실습 신청을 받고 신청한 인원에 따른 세부 일정을 세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실습은 꼭 23일을 다 참석해야 하나요?

A. 시간여건 상 23일이 힘드실 경우 12일씩 두 번 신청하셔도 됩니다. 다만 명상수행은 최소 23일의 수행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가급적 23일로 참석하시길 권장합니다.

 

Q. 수강 시 명상지도 관련 자격증 발급을 해 줄수는 없나요?

A. 현재 조계종단 내 명상지도관련 자격증은 불교상담개발원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가 자격증을 발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수강 완료 시 포교사단장 명의로 수료증을 발행합니다.

 

Q. 한 학기 수업을 다 들었는데 시간이 많이 남아요. 다음 학기 수업을 미리 들을 수 있을까요?

A. 학기는 편의상 나눠놓은 것이므로 미리 수강하셔도 됩니다. 다만 실제 오프라인 교육 강의를 촬영하여 편집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모든 강의를 동시에 올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공개되는 대로 수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교문화해설사 과정

 

Q. 불교문화해설팀이 아닌 사람도 들을 수 있나요?

A. 불교문화해설사 자격증은 불교문화해설팀 소속 포교사가 우선수강대상입니다. 추후 회차가 진행되면 불교문화해설팀이 아닌 포교사도 수강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Q. 팀장이 수강을 못할 경우 다른 사람을 추천할 수 있나요?

A. 팀장 본인이 수강을 하지 못할 경우 본인의 우선배정권을 이용하여 다른 팀원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Q. 레포트 제출 시 검토 및 평가는 누가 하나요?

A. 엄선된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강사진이 검토 및 채점을 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한 교정 또한 진행합니다.

 

Q. 불교문화해설사 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이 나오나요?

A. 불교문화해설사 과정은 일반적으로 1급 자격시험에 해당하는 난이도입니다. 그리고 절대평가이므로 기준점에 미달할 경우 탈락할 수 있습니다.

 

Q. 불교문화해설사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불교문화해설사 실습은 총 3회 실시합니다. 1회차 실습은 현장에 방문하여 교육을 받고. 2회차 실습은 이전 회차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레포트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3회차는 실기시험으로 거주지역 내 불교문화를 주제로 레포트를 제출하고 실제 시연을 하게 됩니다. 3회차 실습이 최종 실기시험입니다.

 

Q. 불교문화해설사 자격증을 이용해 문화해설사로 취직할 수 있나요?

A. 선발인원에 따라 교구본사와 전통사찰에 배치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관광문화해설사 자격증을 대체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공인자격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의수강법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포교사 재교육 안내문-원본,요약본,Q&A 참조 바랍니다.

불교문화해설사 자격증과정 추천서 양식(PDF/한글)

 

  • 포교사단 재교육 수강신청은 한 학기당 인원 제한 있는 '불교의례(130명)' '불교문화해설사 과정(100명)' 만 해당됩니다. 두 과목은 지역단에 인원배정 공문을 보냈으므로 지역단을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불교사상의 이해' '불교명상포교의 이론과 실제' 는 인원제한이 없으므로 수강신청 할 필요없이 유튜브 '아난다tv'(불교사상의 이해),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단'(불교명상포교의 이론과 살제)에 들어가 보시고 '구독' 누르고 법명-성명 댓글을 다는 것이 출석체크한 것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내문 '강의수강법'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10-06 14:26 댓글삭제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