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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출처 - 제1회 조계종 포교사고시 (1995년)

서용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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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회 조계종 포교사 고시  (1995년)


※ 다음의 문제들을 잘 읽어보고 나서 올바른 답의 번호를 골라 답안지에 정확히 기재하시오.(객관식 1문항 당 1점 배점)


1. 부처님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이 바르게 묶여진 것은? 

① 백반왕-야쇼다라      ② 정반왕-마야       ③ 백반왕-마야    ④ 정반왕-야쇼다라


2. 부처님 당시는 부족들이 강력한 국가에 의해 잇달아 멸망해 가는 시대였다. 부처님의 종족인 석가족도 강력한 국가에 의해 멸망하였는데 석가족을 멸망시킨 국가와 왕으로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① 코살라국 - 비두닷바                 ② 마가다국 - 바사익

③ 마가다국 - 아자타삿투               ④ 코살라국 - 빔비사라


3. 다음의 가르침은 부처님께서 어느 때에 설하신 것인가?

"자기 자신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며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으며, 남을 등불로 삼지 말라."

① 성도하신 직후에             

② 녹야원에서 처음 설법하실 때

③ 열반시에            

④ 제자들에게 전도를 선언하실 때


4.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역사적인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 유성출가상          ② 수하항마상           ③ 녹원전법상           ④ 쌍림열반상


5.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으로서 적절치 않는 것은?

"비구들이여, 길을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人天)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게 법을 설하라."

① 흔히 ꡐ전도의 선언ꡑ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② ꡐ순교이생(巡敎利生)의 명령ꡑ이라고도 한다. 

③ 아라한과를 증득한 60명의 제자들에게 설하신 가르침이다.

④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한 설법이다.


6.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않은 것은?

"비구들아, 모든 것은 불타고 있다. 눈이 불타고 있고 모든 사물(色)이 불타고 있고, 안식(眼識)이 불타고 있고, 시각(視覺)이 불타고 있다. 괴로움이든 즐거움이든 비고비락(非苦非樂)이든 시각으로 인해 일어난 모든 감각이 불타고 있다. 그것들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불로 타고 있다. 또한 그것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 그리고 슬픔과 고통과 비탄과 번민으로 불타고 있느니라."

① 부처님이 카필라(가비라)성에서 행한 유명한 설법이다.

② 흔히 기독교의 ꡐ산상 수훈ꡑ에 비견되는 감동적인 가르침이다.

③ 약 1천명의 비구들을 향하여 한 설법이다.

④ 가섭 3형제를 귀의시킨 후에 한 설법이다.


7. 라자가하 시내에서 부처님의 제자 앗사지(馬勝)가 조용히 걸어가는 산뜻한 모습을 보고 감동하고 그가 말한 연기(緣起)의 법칙을 듣고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으며, 목건련과 함께 회의론자 산자야의 제자이기도 했던 분은 누구인가? 

① 사리불              ② 가섭            ③ 우팔리          ④ 아난


8. 부처님의 탁발에 관한 설명으로서 옳은 것은? 

① 처음 눈에 띄는 집부터 일곱집을 차례로 다니며 탁발하였다.

② 부처님은 직접 탁발을 하지 않으셨다.

③ 가난한 집에서는 폐를 끼칠까봐 탁발하지 않으셨다.

④ 부자들을 미워하며 부자집을 찾아가지 않았다.


9. 다음은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의의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탐욕으로 이루어진 나와 세계의 무상함을 알게 되므로 진실한 종교심이 싹트게 된다.

② 무집착의 지혜를 배우게 된다.

③ 염세적 인생관을 확립시킨다.

④ 변화의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정진과 노력에의 의지를 북돋운다.


10. 다음은 부처님의 사문유관과 관계있는 내용을 짝지은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 서문-상여행렬                ② 동문-노인

③ 북문-갓난 아이               ④ 남문-병자


11. 독 묻은 화살의 비유로 유명한 『전유경(箭喩經)』이 결국 우리에게 말해주려고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인간은 자신의 무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 집착한다.

② 참다운 인생의 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③ 불교는 맹신만을 강조한다.

④ 불교는 인간의 괴로움을 없애주는 가르침이다.


12. 다음은 ꡒ맹인들은 코끼리 전체의 모습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각자 나름대로 만져본 부분에 관한 지식만을 말할 뿐이다ꡓ는 비유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못한 것은?

① 이것은 본래 부처님 당시 많은 사상가들의 편견과 선입견을 꼬집기 위한 비유였다.

② 자기 중심적 사고보다 폭넓은 사고를 할 것을 강조한 가르침이다.

③ 인간은 우주와 인생의 궁극적 진리를 알 수 없다는 말씀이다.

④ 모든 사물과 존재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을 중도(中道)의 입장에서 바라보라는 가르침이다.


13.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죽림정사가 있는 나라의 수도는 사위성이다.

② 이 절은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프라세나지트왕이 건립하였다.

③ 부처님이 성도하신 지 얼마 안되어 가란타장자가 죽림원을 보시하고 빔비사라왕이 그 곳에 정사를 지었다.

④ 이 절은 왕사성 시가지 중심에 있는 대나무숲 속에 자리 잡았다.


14. 불가에서는 예배 공양 또는 수행에 쓰이는 여러 불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본디 인도에서 벌레를 쫓는데 사용했던 생활용구에서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 또는 티끌을 털어내는 상징의미를 지닌 법구가 된 것이 있다. 보통 짐승의 털이나 삼실 등을 묶어서 자루 끝에 맨 형태이며, 고승들의 진영을 보면 이것을 들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다. 흰 말의 말총으로 만든 것을 제일 귀하게 여긴다고 하는 이 법구는 무엇인가?

① 금강저             ② 육환장             ③ 불자           ④ 추미


15. 불교 경제관의 기조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① 금욕적인 근검절약           ② 무차별적 개발

③ 소비가 미덕                 ④ 획일적 분배


16. 3개월에 걸친 여름의 안거생활이 끝나는 날인 7월15일에 안거를 함께 한 스님들이 모여서 각자가 자기 스스로 지난 안거 기간 중에 자신에게 범계(犯戒) 등의 허물이 있었다면 무엇이든 지적해 달라고 동료인 스님들에게 청하는 의식은?

① 탁발        ② 울력          ③ 참회        ④ 자자


17.  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깨침의 종교이다.

② 자아발견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③ 절대자의 구원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④ 자비의 종교이다 


18. 근래 다른 종교에서도 많이 사용하나 본래는 불교용어였던 단어가 많다. 그런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집사        ② 예배        ③ 전도사      ④ 목사


19. 팔만대장경을 만든 곳은? 

① 강화도            ② 해인사        ③ 묘향산        ④ 부인사


20. 불교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는 불교를 지양하고 생명존중과 평화사상에 입각한 비폭력시민운동으로 사회와 민족내부의 제반갈등과 모순을 극복하여 국민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정의가 확립된 민주복지 사회건설을 목표로 하여 설립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경제정의 실천 불교시민연합


21. 다음 사찰 중 고려시대 목조건물이 남아 있는 곳은? 

① 수덕사            ② 경천사              ③ 용주사          ④ 직지사


22. 신라 후기의 선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개인적인 정신세계를 찾는 경향이 있어서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② 교종의 기성 사상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였다.

③ 중앙 귀족들과 연결하여 5교의 종교를 이루었다.

④ 고려 시대의 한문학을 크게 발달시킨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23. 정혜겸수(定慧兼修)에 대해 가장 알맞은 설명은?

① 고려 중기에 지눌이 교의 입장에서 교와 선을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② 고려 중기에 의천이 선의 입장에서 선과 교를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③ 고려 후기에 지눌이 선의 입장에서 선과 교를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④ 고려 후기에 의천이 교의 입장에서 교와 선을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24. 신라에 불교를 수용하기 위해 순교한 사람은? 

① 이차돈         ② 아도        ③ 법흥왕         ④ 진흥왕


25. 『화엄경』의 심오한 진리를 7언시 30언구로 응축시켜 놓은 의상스님의 저술은? 

① 발심수행장         ② 대승장      ③ 법계도       ④ 원종문류


26. 13세기 강진에서 대중결사인 백련결사(白蓮結社)를 주창한 스님은?

① 의천         ② 지눌        ③ 군여         ④ 요세


27. 다음 중 신라시대 불교의 대중화에 공헌한 승려가 아닌 것은? 

① 원효        ② 의상          ③ 혜숙        ④ 대안


28. 개화기에 일본에 건너가 일본문물을 배우고 귀국한 후 일본 국정의 견문, 분석은 물론 세계의 정세와 이에 대처할 조선왕조의 방책 등을 건의한 승려는? 

① 한용운             ② 권상노        ③ 이동인       ④ 이능화


29. 조선 태종의 폐불에 항거하기 위해 신문고를 쳐서 왕에게 직접 척불정책의 완화를 건의한 스님은? 

① 무학        ② 성민          ③ 기화        ④ 진산


30.  대승불교는 스스로를 왜 대승, 즉 큰 수레의 불교라고 하였는가?

① 보다 수적으로 많은 재가자가 중심이 되므로

② 출가자와 재가자를 막론하고 성불에 이르게 하므로

③ 승가의 중심이 되는 출가자 중심이므로

④ 출가자 재가자를 모두 배제하므로


31.  보살의 본래적 의미로 볼 때 다음 중 가장 보살이라 할 만한 분은? 

① 지식이 많은 분      

② 재력이 많아 재난이 일어났을 때 도와 주는 분

③ 자기보다는 남을 앞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분

④ 재력이 많아 불사를 많이 하는 분


32.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사상을 유사한 중국사상과 연관시켜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한역불전을 이해하는데 노장사상을 매개로 하기도 하고 노장사상을 습합시켜서 설명하는 풍조가 생겼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종파불교         ② 격의불교        ③ 기복불교         ④ 호국불교


33. 불교의 교단을 승가라고 한다.  승가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는? 

① 화합을 실현하는 단체                ② 외도를 물리치는 단체

③ 기도하는 단체                           ④ 고행하는 단체


34.  다음 중 대승불교가 성립된 입장에서 생각하여 볼 때 그 의의와 가장 부합되는 것은?

① 불사를 하는 것

② 남이 뭐라든 자신만을 위해 수행하는 것

③ 불타의 가르침을 가능한 한 많은 이들에게 바르게 전하고 실천하는 것

④ 불교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35.  다음 중 남북조 시대의 불교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로 여러학파가 성립되었다.

② 국가권력에 의한 불교교단의 탄압이 행해졌다.

③ 도교와의 대립항쟁이 있었다.

④ 건축, 미술등 불교문화는 아직도 미비한 상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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