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인천경기
단장 인사말

권 태 근
불기 2567년 신년사
삼보에 귀의하옵고, 작년에 코로나로 멈추었던 포교활동을 재개하며, 열정적으로 포교활동에 동참해주신 단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그 활동 실적은 우리 지역단 카페에서 각 팀별 포교활동일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 지역단 중점사업과 당부사항을 다음과 같이 말씀드립니다.
1. 포교역량 강화
우리 지역단에서는 포교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써, 설법과 집전 분야에 각각 ‘수요설법’과 의식집전 훈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포교효율을 높이고자 고객중심으로 팀별 연간 설법제목을 정하여 포교활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현재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작동하는 디지털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걸맞은 포교수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상호소통 원활
코로나로 인한 만남의 제약조건은 없어졌습니다만, 각종 SNS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포교관련 정보가 제때 제대로 공유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원활한 소통의 전제조건으로써 팀 내에서는 구성원들 상호간에 포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임무, 그리고 자원봉사의 개념에 대해서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회의문화, 대화문화 등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어, 서로 기분좋은 포교, 보람있는 포교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3. 행정업무 효율
오백 명의 집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우리 지역단에서는 ‘업무처리규정’을 제정하여 카페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행정업무의 혼선을 줄이고, 신속·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전자파일(각종 양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업무처리 과정에 부족한 부분은 ‘미디어그룹’을 운영해서 해결하고자 합니다. 각종 자료를 집계할 때는 카페에 공지된 업무처리규정의 양식을 활용해주시고, 공지된 일정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우리 지역단을 이끌어 가는 38명의 운영위원님께 다음과 같은 질문을 드립니다. 아울러 운영위원으로서 인연이 닿았을 때, 우리 함께 열정을 모아 포교사단과 종단의 발전을 위해서 함께 정진합시다.
- 왜 포교사가 되었는가?
- 팀의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
- 올해 팀원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불기 2567년 1월 1일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단 인천경기지역단장 원경 권태근 합장